WEB/자격증

객체 지향 5가지 원칙(SOLID)

hwahaha 2023. 12. 15. 14:04

1.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(=단일 책임 원칙)

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

클래스 수정을 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가 잘 지켜진 것

 

2. Open Closed Principle(=개방폐쇄 원칙)

확장은 열고 수정에 닫는다

객체지향의 다형성을 활용해서 인터페이스를 새로운 클래스로 새로운 기능 구현

사용영역과 구성영역을 나누는 것

 

3. 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(= 리스코프 취환 법칙)

컴파일의 성공여부를 떠나 인터페이스의 규약은 하위클래스들을 지키는 것

 

4.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(=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
범용적인 인터페이스 보다 특정 역할을 나누어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좋다.

 

5.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(=의존 관계 역전 원칙)

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